다음의 소스를 에디터에 입력한 후에 hello.pl이라고 저장해 보자.

 

1

2

3

#!/usr/bin/perl

print "Hello World. This is Perl\n";

exit;

 

앞에서 작성한 hello.pl을 실행해 보자. 실행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1) Perl 인터프리터(Interpreter)와 함께 실행
 
형식)

 perl hello.pl

 

(2) 소스 파일을 실행
 
형식)

 hello.pl

 

(1)번의 방식은 윈도우나 유닉스 계열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물론 Perl 인터프리터가 PATH에 설정되어 있어서 아무 디렉터리에서나 실행이 가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체 경로를 입력해서 실행해야 한다.

 

(2)번 방식은 주로 유닉스 계열에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소스 파일 첫째 줄에 Perl 인터프리터의 위치를 미리 지정해 놓는다. 앞의 소스에서는 #!/usr/bin/perl Perl 인터프리터의 경로를 나타내준다. 시스템에 따라 경로가 다르므로 perl 경로를 알아본 다음에 넣어야 한다. 대체로 리눅스는 /usr/bin/perl 이고 유닉스에서는 /usr/local/bin/perl에 있다. perl 인터프리터의 경로를 알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which 명령을 사용면 경로를 알 수 있다.

 

prompt> which perl

/usr/bin/perl

 

프롬프트에서 위와 같이 which perl 이라고 입력하면 경로를 출력해 준다. 만약에 설치가 되어 있는데 경로가 출력되지 않는다면 perl 파일이 있는 폴더가 PATH에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환경설정에 /usr/bin 이나 /usr/local/bin 등의 perl 파일이 있는 경로를 PATH에 추가해 주면 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유닉스 계열에서는 파일명을 입력해서 실행하려면 파일에 실행 권한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생성되거나 FTP로 전송한 파일은 실행 권한이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명령을 먼저 입력해야 한다.

 

$chmod +x hello.pl

위의 명령은 매번 실행할 때 마다 입력하는 것이 아니고 처음 한 번만 입력하면 된다. 해당 파일을 삭제하지만 않는 다면 실행 권한이 유지된다.

 

[알아두기 시작]

인터프리터(Interpreter)해석자, 통역자 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Perl 인터프리터라는 것은 Perl의 소스를 해석하고 결과를 나타내주는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이다. C와 같이 컴파일된 후 실행되는 언어와 달리 Perl은 실행할 때 소스가 해석되기 때문에 Perl 인터프리터의 위치를 지정해 줘야 한다.

[알아두기 끝]

 

실행한 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이다.

> hello.pl

Hello World. This is Perl

> 

 

소스를 살펴보자. 우선 1라인은 앞에서 설명한 대로 Perl 인터프리터의 경로이다. #은 원래 주석을 의미하며 첫 번째 줄은 Perl 인터프리터의 경로를 의미한다. 2라인은 print 명령으로 따옴표 안의 내용을 그대로 출력한다. 3라인은 종료하는 명령이다. 각 라인은 ; 으로 종료한다. 1라인은 실제로 수행되는 줄이 아니기 때문에 ; 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주 간단한 예제로 어떤 형식으로 작성하고 작동되는지 알아보았다.

이제부터는 변수를 시작으로 Perl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 Recent posts